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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뢰벨

유아교육의 아버지 - 프리드리히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

독일의 교육학자
출생 : 1782년 4월 독일 중부튜링겐오버바이스바흐
 

1797년 예나대학입학
1811년~1812년 튀링게 대학과 베를린 대학에서 철학, 인간학, 윤리학, 교육학, 언어학, 지리학 방법론, 결정학을 공부
1816년 "일반독일학교" 설립
1826년 프뢰벨 자신의 교육적 주요저서 중 "인간교육" 저술
1837년 "유아와 아동을 위한 작업소" 설립
☞ "가베"를 만들게 된 동기
1840년 세계최초의 유치원 "어린이 놀이동산"(독어:킨더가르텐) 개설
☞ "가베"를 이용한 놀이를 통하여 "교육목적과 효과" 를 실현, 확립
1843년 "어머니의 노래와 애무의 노래(Mutter-und koselieder)" 출판
1849년 리벤슈타인에서 유치원교사로 교육활동
1852년 70세의 나이로 마리엔탈에서 사망
   
  가베

유아교육의 아버지 - 프리드리히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

독일의 교육학자
출생 : 1782년 4월 독일 중부튜링겐오버바이스바흐
 

"가베(GABE)"란 독일어로 "하나님께서 내려주신 거룩하고 은혜로운 선물" 이라는 뜻으로 1837년 '유아 교육의 아버지'라 일컬어지는 프뢰벨(Fredrich Wilhelm August Frobel 1782~1852)에 의해 고안되고 만들어진 교재 및 교구를 말합니다.

독일에서는 가베(GABE), 일본에서는 은물(恩物), 영어권에서는 기프트(Gift)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가베, 은물 그리고 기프트라는 이름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성을 존중하며 창의성을 강조하는 프뢰벨의 교육철학이 담긴 [교육용 놀잇감]

프뢰벨은 아이들의 생활모습을 통해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자연에서 발견된 기초적이고 보편적인 형태로 이루어진 놀잇감을 이용한 놀이의 자유로움을 통해 활동 충동과 학업충동을 자극하고 어린이의 본성과 본질에 적합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교육'을 위해 "가베(GABE)"를 고안했습니다.

"가베(GABE)"는 프뢰벨에 의해 고안된 지 170여년이 지난 지금도 세계 각국의 유아 교육 현장에서 가장 우수하고 완전한 교육 놀잇감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가베(GABE)"가 현재까지도 시대와 국가를 초월하여 높이 평가 받는 가장 큰 이유는 "가베(GABE)"의 기초적이며 보편적인 과학성과 다양한 적용성에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 보편화된 블록이나 적목, 몬테소리 교재 또한 "가베(GABE)"를 원형으로 만들어진 놀잇감입니다.

1가베~10가베의 구성으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 가능
창의력과 다방면의 지능개발 가능한 포괄적인 교육놀잇감


단순하고 기본적인 형태인 점, 선, 면 그리고 입체까지의 유기적인 연속 체계를 지닌 "가베(GABE)"
1가베~10가베까지 기본구성으로 어린이들 스스로 자신의 능력과 발달과정에 맞추어 놀이를 발전시킵니다. 또한 호기심과 흥미 유발을 통하여 자발성과 활동충동을 만족시키고 학업충동을 자극하여 사고력과 이해력을 증진시키면서 창의력과 상상력 그리고 수리력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포괄적인 교육 놀잇감입니다.
 

[교육효과]
창의력 발달
사고력과 이해력 증진
수리력과 공간지각력 발달
자발성 발달
사회성 발달
표현능력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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